삼봉정도전의 재조명 사업추진에 대한 5분발언 , 욱계 황영회, 郁溪 黃永會, 삼판서고택 복원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서브이미지

삼봉정도전의 재조명 사업추진에 대한 5분발언 , 욱계 황영회, 郁溪 黃永會, 삼판서고택 복원 > 공지사항

삼봉정도전의 재조명 사업추진에 대한 5분발언 , 욱계 황영회, 郁溪 黃永會, 삼판서고택 복원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04회 작성일 23-08-03 06:39

본문

제목: 삼봉 정도전의 재조명 사업추진에 대한 5분발언

(일시: 2003년/ 장소:영주시민회관/ 대상:영주시청 전직원 500명/ 시장: 권영창)

안녕하십니까? 저는 문화관광과 문화담당 황영회입니다. 저가 오늘 5분 발언 할 주제는 우리고장 출신 삼봉 정도전의 재조명 사업추진입니다. 우리 영주는 다른 지역에 비하여 향교와 서원이 많고, 예로부터 수많은 명현, 거유(巨儒)를 배출한 명실상부한 선비의 고장 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인물은 조선 500년 역사의 통치규범을 만든 삼봉 정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께서는 고려 충숙왕 6년 영주동 431번지 구성공원 밑 삼판서 고택에서 아버지 형부상서 정운경과 어머니 영주우씨 사이에 맏아들로 태어나 초년에는 고향 영주에서 최림에게 수학하였고 청년시절에는 개경에서 이색에게서 학문을 배웠습니다.

공민왕11년에 문과에 급제하여 통례문지후를 지내다가 공민왕15년에 부모상을 당해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 영주로 돌아와 주자학 연구와 후진 양성에 힘쓰다가 공민왕 19년 성균관박사에 임명되고 우왕14년에 밀직부사, 삼사우사, 정당문학, 우군총제사(右軍摠制使)를 지내면서 개혁을 강력히 추진하다가 수구세력의 탄핵으로 봉화로 유배되었습니다.

공민왕4년에 이성계를 추대하여 조선왕조를 창업 한 후 개국1등  공신에 책록되었고, 문하 시랑찬성사, 판호조사(判戶曹事), 보문각태학사, 판의흥 삼군부사 등 모든 요직을 거치면서 태조의 뜻을 받들어 학문에 밝은 방석을 태자로 옹립하여 문민정치를 하려다가 왕자의 난 때 이방원에게 제거되기까지 그가 남긴 사상과 제도는 조선 500년의 근간을 이루었습니다..
 

선생께서는 절대 신분주의 시대를 민본주의, 능력주의, 합리주의 사상으로 개혁하여 실천했던 우리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인물로 역사에 길이 남을 수많은 업적을 남기셨습니다.

1.조선왕조 통치규범인 조선경국전을 찬진.

2.경제문감을 저술하여 국가경영의 요체를 밝힘.

3.전제(專制)를 개혁하여 국가경제 강화

4.우리 영토였던 요동수복에 뜻을 두고 군량미 확보, 병기의 개량과 증산, 진법훈련, 국가 공병제 확립 등 국방 확립.

5.고려사 37권을 찬진.

6.한양천도를 주도하여 경복궁 등 모든 궁궐의 위치와 명칭을 정하고 4대문, 4소문, 한양 52방의 이름을 제정하여 행정구역

  구획정리.


7.불교의 폐단을 지적하고, 성리학을 학술적으로 체계화하여 조선 500년 유교국가 달성.


8.금남잡영(錦南雜詠), 금남잡제, 문덕곡, 몽금척(夢金尺), 수보록, 납씨곡 등 수많은 시문을 남기셨고 심기천답, 심기리, 학자지남도, 불씨잡변 등 성리서와 팔진삼십육변도보, 진법, 오행진출기도, 태을칠십이국도, 강무도 등 병서를 남기셨고 조선경국전, 감사요약, 경제문감, 경제문감별집 등 국가 통치에 관한 책 저술.

선생은 우리 역사상 가장 뛰어난 문학가이자 사상가이며 철학가이자 정치가였습니다. 그러나 당시 정적 이였던 이방원에 의해 제거 됨으로 조선왕조시대에는 평가절하 되었으나 현대 민주시대에서 평가할 때 그의 개혁사상과 그가 남긴 업적을 대단히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우리 영주의 가장 자랑스러운 인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사발전에 삼봉 정도전 보다 더 크게 기여한 사람이 누가 있습니까? 우리 모두 삼봉 정도전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자긍심을 가집시다. 삼봉선생의 고향인 우리 영주에서 부터 그가 남긴 업적을 재조명하고, 기념사업을 추진 함으로서 우리 고장이 명실상부 선비의 고장임을 홍보하고 시민들의 자긍심을 고취합시다.

삼봉선생의 기념사업으로 우선 일곱 가지를 제안합니다.

1.동양대학을 중심으로 삼봉학회를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학술발표회등을 개최.

2.봉화정씨 중앙종친회와 협력하여 구성공원에 삼봉선생 동상과 시비를 건립.

3.구성오거리에서 서천교간 도로 명칭을 삼봉로로 지정.

4.구성공원이나 선비촌, 소수박물관에 숭덕비를 건립

5.소수박물관에 있는 우리고장 출신 학자소개와 유학자 학맥 소개란에 정도전 선생을 삽입.

6.형부상서 정운경, 공조판서 황유정, 이조판서 김담, 한성판윤 정도복, 삼봉 정도전이 살았던 우리나라 최고 선비의 집인 삼판서 고택을 구학공원에 복원하여 삼봉서당으로 활용하여 선비정신을 고취.

7.영주시 이산면 한성동 또는 신암리에 삼봉 유적지를 조성 할 것을 강력히 주장하면서 발언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상세자료:  금선정문학관 www.hwangbi.or.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한국황씨중앙종친회 (韓國黃氏中央宗親會) 서울시 성동구 광나루로 142-4 (성수동 1가) 301호 (02)469-7055 홈페이지관리자: 황병극 (010)8835-7601